본문 바로가기
검색 아이콘1검색 아이콘2
기부하기 아이콘기부하기 지원사업

다름이 어우러지는 아름다운 사회

스토리

스토리

[사업스토리] 시각장애 아동들이 다양한 세상을 보다 안전하게 만날 수 있도록

2021.11.12

  • URL 복사

시각장애 아동들이 다양한 세상을 보다 안전하게 만날 수 있도록 
시각장애 특수학교 도서 소독기 지원사업

시각장애 아동의 안전한 독서 환경 구축을 위해 IBK캐피탈과 한국장애인재단이 함께 전국 시각장애 특수학교 8곳에 도서소독기를 지원했습니다

부피가 큰 점자책과 교구 등을 소독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정도로 공간이 여유롭고, 자외선 살균뿐만 아니라 송풍기능으로 책 속의 먼지도 깔끔하게 제거하는 도서 소독기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으면서 허브 방향제로 좋은 향기까지 내뿜어 선생님들 뿐만 아니라 시각장애 아동들까지도 매우 좋아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도서 소독기 지원 사업 이야기를 선생님들의 이야기를 통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소독기의 존재가 도서관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습니다

“학교 예산에 맞춰 급한 마음에 구매한 소독기는 책을 2~3권 정도 넣으면 꽉 차서 아쉬운 마음이 컸어요. 아이들이 보내주신 대용량 도서 소독기를 구경하러 온 김에 도서를 빌려 가기도 하고, 소독이 필요하다 싶은 물건들은 이것저것 들고 오기도 할 정도로 도서 소독기는 도서관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습니다”

강원명진학교

도서 소독기 덕분에 위생 관리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도서 소독기가 생기고 나서부터는 책의 두께와 종류에 관계없이 5권 이상의 책을 1~2분 정도면 동시에 소독할 수 있어서 도서 위생 관리에 대한 부담이 확실히 줄어들었습니다. 또한, 아이들도 직접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작동 방식과 버튼이 복잡하지 않아 참 좋습니다.”

대전맹학교

아이들이 책도 소독한다고 하니 많이 신기해합니다

“책은 아이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물건임에도 불구하고 소독이 여의치 않아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었는데 도서 소독기가 생겨 정말 반가운 마음입니다. 손 씻기, 마스크 착용 등으로 위생적인 부분에 관심이 많아진 아이들도 책을 소독한다고 하니 매우 신기해하고, 반가워합니다.”

서울효정학교

도서관의 책이 뽀송뽀송해져서 기분이 좋아요

“도서 소독기 내부에서 나는 냄새가 좋다고 코를 가져다 대고 맡는 아이들도 있었고, 책이 뽀송뽀송해진 것 같다고 기분이 좋다고 말하는 아이들도 있고, 자신이 직접 도서 소독을 해보고 싶다고 말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은광학교

이제는 책이나 교구를 훼손하는 위험을 무릅쓰지 않아도 됩니다

“책, 교구 등에 소독제를 뿌리고 선풍기 바람으로 말리면서 소독하다보니 점자책의 경우에는 약해진 종이의 점자가 망가지기도 했습니다. 이제는 자외선과 송풍 필터로 책 표지와 속지 구석구석까지 살균 소독이 가능한 도서 소독기 덕분에 책이나 교구 등을 훼손하는 위험을 무릅쓰지 않아도 되니 참 좋습니다.”

전북맹아학교

도서 소독기에 넣은 다음 책을 달라고 합니다

“마땅한 소독 방법이 없어 책이나 교구를 소독제로 닦아 사용하는 게 전부였는데, 이제는 아이들이 먼저 도서 소독기에 넣은 다음에 책을 달라고 합니다. 많은 아이들이 도서 소독기를 궁금해하고 돌아가는 소리를 듣고 신기해합니다.”

청주맹학교

덕분에 아이들이 마음 놓고 도서관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이들도 도서 소독기에 관심을 가져 용도 및 사용법에 대해 설명을 해주니 매우 신기해 하면서 직접 책 소독을 하고 싶어합니다. 도서 소독기의 원리에 대해서도 물어보러 오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아이들이 마음 놓고 도서관을 찾아올 수 있도록 안전하고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충주성모학교

도서 소독기 덕분에 도서관의 분위기가 한층 밝아졌습니다

“깔끔한 디자인과 색감의 도서 소독기 덕분에 도서관의 분위기가 한층 밝아졌고, 눅눅해진 종이책이 뽀송뽀송하게 건조되어 나오는 걸 보면서 기분도 상쾌해졌습니다. 아이들이 자신이 읽을 책들이 깨끗이 소독된다는 사실을 매우 신기해하며 안심하는 모습을 보니 선생님들의 마음은 한결 놓입니다.”

한빛맹학교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무찌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바이러스에도 아이들이 마음 놓고 도서관을 찾아 책을 읽고 빌려 가도록 만들 수는 있었습니다.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만나는 책들 속에서 시각장애 아동들이 더 다양한 세상을 만나길 IBK캐피탈과 한국장애인재단이 함께 응원하겠습니다!

기부연계사업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장애인을 위한 공익사업을 기획, 연계, 진행하여 세상을 변화시켜 나갑니다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