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일 홈클리닝 수요자 스토리 #1 햇살처럼 맑고 따뜻한 우리가족 대명이네  이야기 #잘 웃고, 잘 배우는 듬직한 둘째 아들 올해 13살 김대명 군은 누나와 여동생이 있는 가정의 둘째입니다. 세 남매 중 첫째인 대명이의 누나는 자폐성 장애와 간질을 갖고 있고, 대명이도 자폐성 장애를 갖고 있습니다. 세 남매를 키우느라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하루를 보내는 대명이의 어머니 신형자 씨는 밝은 얼굴로 스마일 홈클리닝 프로젝트팀을 맞이해주셨습니다. "우리 대명이는 늘 웃는 얼굴에 밝은 성격이에요. 제가 대명이를 뱃속에 품고 있을 때부터 꽃 구경 다니고, 예쁜 것만 보려 하고 음악도 많이 들어서인지 태어나서부터 지금까지 항상 밝고 예쁜 아이랍니다." 둘째인 대명이는 누가 시키지 않아도 누나와 여동생을 잘 챙기는 듬직한 아들입니다. 수업이 끝나면 동생을 기다렸다가 함께 하교하고, 엄마를 도와 쓰레기를 버리고 오거나 집을 치우기도 합니다. 이렇게 대명이 칭찬으로 훈훈한 이야기를 나누던 중 학교를 마친 대명이가 집에 돌아왔습니다. 처음 만난 프로젝트팀과 인사를 나누며 조금 쑥스러워하던 대명이는 이내 말도 붙이고 이야기도 곧잘 합니다.
    • 기초적인 대화가 어렵고 간단한 계산이나 식사습관조차 되지 않았던 대명이지만, 형자 씨는 이를 악물고 가르쳤습니다. 힘들 때면 주민센터 에서 운영하는 노래 교실에 등록해 노래를 배우러 다니며 스트레스를 풀기도 했습니다. "장애 자녀를 키운다고 남들한테 슬픈 사람으로 보이고 싶지 않았어요. 무엇보다 내가 행복해야 아이들도 행복하다는 걸 알았어요. 그래서 스트레스로 인해 모든 것을 포기하지 않도록 노력했어요. 그래서 지금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고 씩씩하게 자란 게 아닐까 합니다." #행복한 음악으로 채워진 대명이네 집 스트레스를 노래로 푸는 형자 씨, 기타치고 음악 듣기를 즐기는 대명이 덕분에 집안에는 늘 음악이 흐르고 활기가 넘칩니다. 주말이면 온 가족이 모여 앉아 대명이가 기타를 치고 형자 씨와 동생이 노래를 부릅니다. 대명이는 기특하게도 엄마가 좋아하는 곡의 동영상을 찾아 연습해 들려주기도 합니다. 대명이와 여동생이 서로 좋아하는 동화책을 꺼내 큰 소리로 읽어줄 때면 올망졸망 귀여운 모습에 흐뭇합니다. 이처럼 따뜻한 시간은 언제나 집 안에서 흘러갑니다. 대명이는 주로 침대 위에서 기타 연습을 하고, 동화책을 읽습니다. 온 가족이 모여 앉아 노래도 부르는 시간도 집의 가장 가운데 있는 대명이의 방에서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형자 씨는 더욱 스마일 홈클리닝 지원사업에 간절했습니다.
    • 대명이가 사용하는 침대, 욕실(청소전)
    • "예전 살던 집에서 큰비가 내려 집 안이 물에 잠긴 적 있어요. 그때 매트리스도 물에 완전히 잠기고 가전, 가구 모두 잠겼죠. 옷이며 가재도구에 전부 곰팡이가 폈고 매트리스는 아무리 말려도 곰팡이와 냄새가 남아있더라고요. 아이들이 긴 시간을 보내는 공간이고 대명이가 워낙 땀을 많이 흘리는 체질이라 늘 마음에 걸렸습니다." 매트리스뿐만 아니라 집안과 욕실 청소도 형자 씨에겐 버거운 일이었습니다. 디스크와 류머티즘 관절염을 앓고 있는 형자 씨는 집 안을 깨끗이 관리하는 게 너무나 힘겹습니다. 특히 세균번식과 냄새의 온상이 되는 욕실을 깨끗하게 관리하는 게 숙원이었습니다. 그랬던 대명이의 가정에 스마일 홈클리닝 지원사업 선정은 올해 들어 가장 기쁜 소식이었습니다. 스마일 홈클리닝 지원사업을 추천해준 류인하 홀트강동복지관 사회복지사 Q&A Q.김대명 군 가정에 스마일 홈클리닝 지원사업을 추천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A.과거 대명이네 가정이 침수된 적이 있고, 당시 물에 잠겼던 가구나 가재도구 대부분을 그대로 사용하고 계신다는 점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스마일 홈클리닝 지원사업을 접했을 때 바로 대명이네 가정을 떠올렸고, 신청 과정을 도와드렸습니다. Q.덕분에 김대명 군 가정이 꼭 필요한 부분을 지원받게 됐습니다. 이와 관련해 홈앤쇼핑과 한국장애인재단에 전하고 싶은 바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A.대명이네 가정을 비롯해 발달장애인 가정에서는 환경개선이 필요한 부분이 많지만 비용적인 부담 때문에 선뜻 시도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점을 헤아려 필요한 부분을 직접 해결해주는 스마일 홈클리닝 지원사업에 저 역시 크게 감사한 마음입니다. 이 사업이 더욱 알려져 장애인 가정에 많은 기회가 주어지길 바랍니다.
    • #홈클리닝으로 온 가족 얼굴에 웃음이 활짝! 드디어 대명이네 집에 스마일 홈클리닝 프로젝트팀이 도착했습니다. 스마일 홈클리닝은 매트리스 클리닝, 욕실 청소와 집 전체의 방역·소독을 제공합니다. 홈클리닝이 끝나고도 집안이 쾌적하도록 공기정화식물과 마스크, 손 소독제로 구성한 스마일 키트도 전달됩니다. 홈클리닝을 진행할 담당자들이 도착하자 형자 씨와 대명이는 들뜬 마음을 감추지 못합니다. 담당자는 어떤 제품과 장비로 작업이 진행되는지 차근차근 설명해줍니다. 형자 씨는 한 마디도 놓치지 않고 설명을 들으면서도 내내 웃는 얼굴입니다. 그리고 예정된 홈클리닝 작업이 진행됐습니다. 침수된 이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대명이의 침대 매트리스를 청소하고 세균과 진드기를 제거했습니다. 형자 씨가 몸이 아파 제대로 청소하지 못했던 욕실을 구석구석 닦아내자 훨씬 환해지고 악취도 말끔히 사라졌습니다. 온 집안에 방역과 소독을 진행해 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대명이네 가족을 안전하게 지켜줍니다.
    • 클리닝 후 깨끗해진 욕실의 모습
    • 홈클리닝 작업이 끝나고 대명이네 가족은 깨끗해진 집을 둘러보며 활짝 웃습니다. 매트리스가 보송해진 것을 느꼈는지 대명이는 매트리스 위에서 뒹굴뒹굴 구르며 좋아합니다. 그동안 악취 때문에 문을 열어놓지 못했던 욕실도 문을 활짝 열어놓으니 향긋한 냄새가 휩싸입니다. 학교에서 돌아온 대명이의 여동생도 집이 깨끗해졌다며 좋아합니다. 형자 씨는 기뻐하는 아이들을 지켜보며 소감을 말했습니다. "간혹 장애자녀를 키우며 너무 힘들어서 가르침을 포기하는 분들도 계세요.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반복해서 가르치면 반드시 좋은 일이 있다고 믿어요. 대명이도 오랫동안 스스로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고, 숫자도 못 쓰고, 말도 못하던 아이였어요.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가르치니 이제는 말도 잘 하고 친구들과 잘 지낼 정도로 좋은 습관을 갖게 됐어요. 스마일 홈클리닝 지원사업에 선정된 것도 포기하지 않은 우리 가정에 생긴 좋은 일 중 하나예요." 마지막으로 형자 씨는 스마일 홈클리닝을 지원해준 홈앤쇼핑과 한국장애인재단에 감사 인사도 잊지 않습니다. "평소 홈앤쇼핑을 이용한 적 있지만 이렇게 제게 특별한 도움으로 돌아올 거라 생각도 못 해봤어요. 그래서 더욱 감격스럽고 기뻤답니다. 우리 집을 깨끗하게 만들어준 홈앤쇼핑과 한국장애인재단에 정말 감사드려요!" 홈클리닝으로 꽃피운 대명이네 함박웃음, 앞으로도 더 많은 웃음이 가득하길 응원합니다!
  • 홈클리닝 수요자의 이야기, 들어보실래요? 장애인의 건강하고 즐거운 일상생활을 위해 장애인 주거환경개선사업‘스마일 홈클리닝’에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스토리 보러가기
    스마일 홈클리닝 소식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