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아이콘1검색 아이콘2
기부하기 아이콘기부하기 지원사업

다름이 어우러지는 아름다운 사회

스토리

스토리

[사업Story] 장애인단체 실무자 역량강화 온라인교육

2020.09.21

  • URL 복사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대면 교육을 진행하기 어려워졌습니다. 하지만 어려운 시기에도 장애인 복지 현장에서 열심히 근무하고 있는 장애인단체 실무자를 위해 역량강화교육이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장애인단체 역량강화교육은 장애인단체의 실무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전문성을 향상 시키는 교육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고자 실시하고 있는데요. 소규모 장애인단체의 경우, 정부 지원을 받기가 어렵고 또 별도의 교육 없이 바로 실무에 투입되다보니 고충이 많다고 합니다.한국장애인재단은 지난 5월에 교육 수요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 조사 결과,작년에 이어 올해도 재무ㆍ회계 분야의 수요가 가장 높았습니다.이에 동일한 주제의 교육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작년에 강의를 진행한 신우철 고양시니어클럽 관장이 올해도 강의를 맡아주셨습니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8월 7일까지 사전 신청을 한 신청자에게는 강의 영상 링크가 전달되었습니다.8월 17일부터 30일까지 2주 동안 총 4강으로 진행되었고, △기부금 관련 법률 사례와 △재무ㆍ회계 규칙, △예산 편성의 내용과 함께 관-항-목 작성법도 추가하였으며, 마지막 4강에는 사전 질의에 대한 Q&A를 진행하였습니다.장애인, 비장애인 모두 쉽게 강의를 보고 들을 수 있도록 교육내용은 음성 강의, PPT 자료, 문자통역(자막)과 수어통역으로 제공되었습니다. 수어통역에는 30년 경력의 한현심 통역사가 함께했습니다.



(한현심 수어통역사)



유튜브를 통해 진행된 강의의 순 시청자 수는 170명을 넘어서 예년보다 더 많은 분이 교육에 참여하였습니다. 교육 종료 후 설문 조사를 통해 많은 분이 교육에 대한 후기를 남겨주었습니다. “온라인인데도 지루하지 않고 강의내용이 잘 들어왔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교육이 힘든 중에 유튜브 교육은 매우 도움이 되었다.”, “인사 · 노무, 국세청 신고 업무에 관하여도 다루면 좋겠다”라는 등 다양한 의견을 남겨주셨습니다.



Q. 전반적으로 교육에 대해 만족한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역량강화교육 만족도조사 통계그래프)



코로나19로 인하여 대면 교육이 온라인 교육으로 변경되었지만, 이동이 불편하거나 먼 지방에 계신 분이 편리하게 들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도 새로운 전환의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국장애인재단은 교육 지원을 통해서 장애인단체가 지속적이고 풍성한 활동을 해나갈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문의 : 지원사업팀(02-6399-6234)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