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아이콘1검색 아이콘2
기부하기 아이콘기부하기 지원사업

다름이 어우러지는 아름다운 사회

스토리

스토리

[사업스토리] 5천명의 온기, 손끝에 악보를 보여주다 - 피아니스트 김건호

2021.09.14

  • URL 복사

5천명의 온기, 손끝에 악보를 보여주다 
시각장애 아동 음악교육 지원사업 – 피아니스트 김건호

네모반듯한 피아노 가방을 들고 삼삼오오 학원에 다니는 어린아이들, 가방에서 악보집을 꺼내 피아노를 배우는 풍경은 우리에게 너무나 당연하고 익숙한 모습입니다. 악보를 보며 피아노를 연주하는 것이 익숙한 우리에게, 시각장애 피아니스트 김건호 군은 그동안 깨닫지 못했던 많은 이야기를 들려줄 것 같습니다. 
악보를 한 번도 본 적 없이 무대에서 피아노를 치는 건호는 이제 손끝으로 점자악보를 읽으며 보다 넓은 세계에서 음악을 즐기기 위해 길을 나서고 있습니다. 그 길에 동행하는 가족과 선생님, 그리고 롯데홈쇼핑의 응원까지. 결코 외롭지 않은 건호의 도전을 함께 따라가 봤습니다. 

※ 시각장애 아동 음악교육 지원 사업
롯데홈쇼핑과 뮤지션 스텔라장, 그리고 5천명의 따뜻한 댓글이 모여 조성된 소셜펀딩 기금으로 시각장애 피아니스트 김건호 군에게 맞춤형 교육(점자악보)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펀딩영상 보러가기

#피아니스트 김건호
평생 음악과 함께하고 싶어요!

Q. 피아니스트 김건호로 잘 알려져 있지만, 아직 건호 군을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 자기소개 한 번 해주세요. 
A. 저는 서울맹학교 5학년에 재학 중인 김건호입니다. 우리 가족은 8명 대가족이고요. 좋아하는 건 음악이에요. 평소 피아노를 치거나 작곡을 하는 시간이 많아요.

Q. 건호 군은 선천성 흑암시증*을 갖고 태어나 앞이 보이지 않는 상황인데요. 악보를 보지 않고 피아노를 배우는 게 많이 어려웠을 것 같아요. 
A. 처음에는 악보를 배우지 않고, 선생님이 피아노를 치며 녹음해 주시면 제가 여러 번 반복해 듣고 연습하면서 곡을 익혔어요. 

*흑암시증
출생시 혹은 출생 직후에 선천실명을 일으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망막 이상증 중 하나

Q. 악보없이 피아노를 배우다가, 악보를 배우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A. 녹음본을 외워서 연주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악보를 배우면 작곡가의 의도를 정확히 이해할 수도 있고, 저만의 표현도 잘할 수 있을 것 같아서요. 그리고 2년 전부터 작곡에 관심이 생겨서 점자악보를 꼭 배우고 싶었어요. 

Q. 피아노 연주에 있어 자유롭게 표현하고 작곡을 하기 위해 반드시 배워야 할 점자악보지만, 이 역시 배우는 게 쉽진 않았을 거예요.
A. 점자악보는 한 손씩 배우는데, 그동안 점자를 왼손으로 읽어본 적이 없어 너무 어려웠어요. 하지만 점자악보를 배우며 좋은 점이 훨씬 많아요. 그동안 악보를 읽지 못해 제대로 배우지 못했던 이론을 익히고, 이해하기 어려웠던 음표나 마디를 표현하는 게 즐거워요. 작곡에 자신감도 생겼고요.

Q. 배움의 어려움을 딛고 즐거움을 찾아가는 건호 군, 아주 멋져요! 건호 군처럼 장애가 있지만 음악을 배우고 싶은 친구들에게 도움이 될 한 마디 전해줄 수 있나요?
A. 조심스럽지만 노력하면 결국 이루어진다는 말을 해주고 싶어요. 얼마 전 서울시향과 처음 협연을 준비한 적이 있어요. 그분들과 음을 맞춰가는 과정은 처음 경험한 어려움이었고 피하고 싶은 마음도 들었어요. 하지만 결국 내가 노력해야만 협연을 완성할 수 있다는 걸 깨닫고 종일 연습하며 잘못된 습관을 고쳤어요. 실패로 끝났을 수 있는 일이었지만,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다는 걸 배웠는데요, 그 점을 음악을 친구들에게 전해주고 싶어요. 

Q. 건호 군의 점자악보 교육 지원을 위해 롯데홈쇼핑과 뮤지션 스텔라장의 협업, 그리고 5천명의 따뜻한 댓글이 달렸습니다. 건호 군을 응원해 주신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A. 5천 명이나 되는 분들이 어떤 마음으로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적어주셨을지 오랫동안 상상해봤어요. 감사한 분들을 생각하며 지금 제가 잘할 수 있는 일은 좋은 음악을 만들고 연주하는 사람이 되어 보답하는 거예요. 저는 아직 열두 살이지만 제 인생에 항상 피아노와 음악이 존재할 거라 믿어요. 앞으로 더욱 노력하고 성장하는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 김건호를 지켜봐 주세요.

#점자악보 교사 권현지 
건호의 음악이 완성되는 중입니다.

Q. 권현지 선생님, 만나서 반갑습니다. 현재 건호 군의 점자악보 교육을 1년 넘게 맡고 계신데요. 그 시작이 궁금합니다. 
A. 저는 피아노와 작곡을 가르치는 사람입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음악교재를 만드는 게 꿈이었어요. 점자 음악교재를 만들려면 점자와 점자악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하는데 그것을 배우기 위한 시도조차 어려웠지요. 그랬던 차에 지난해 건호의 음악교육 프로젝트의 매니저가 되면서 점자악보 교육도 맡게 됐습니다. 

Q. 점자악보를 가르치기 위한 시도부터 어려웠다고 말씀하셨는데요. 건호 군을 가르치기 위해 어떤 노력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A. 우리나라에는 점자악보를 배울 수 있는 채널이 많지 않은 상황이에요. 그래서 여러 곳에 수소문해 온라인 교육과 교재를 지원받았고, 해외 교육자료를 많이 참고했어요. 건호를 가르치며 저도 함께 공부해나가는 방식이었죠. 그래서 점자악보의 패턴과 변동성에 대해 건호와 토론하고, 함께 호기심을 해결하며 재미있게 점자악보를 공부했습니다. 

Q. 배우는 건호 군도, 가르치는 권현지 선생님도 좋은 결실 맺으리라 기대가 됩니다. 끝으로 건호 군의 점자악보 교육과 관련해 포부를 듣고 싶습니다. 
A. 악보를 통해 이론을 배워야 보다 명확하게 건호만의 음악을 표현할 수 있어요. 점자악보를 익히는 과정은 길고 고단하겠지만, 여러 경험과 시간이 쌓여 건호만의 음악이 완성되길 바랍니다. 그 아름다운 완성을 이룰 때까지 제가 늘 곁에 있어주고 싶습니다. 

#피아니스트 김건호 어머니 박은아
온 세상이 건호를 함께 키워줍니다.

Q. 건호의 꿈을 이뤄주기 위해 많은 분들이 노력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노력하시는 만큼 건호가 잘 성장해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부모님으로서 어떤 감정이 드는지 궁금합니다. 
A. 처음 건호의 장애를 알게 됐을 땐 어떻게 키워야 할지 너무 막막했어요. 그럴 때 유치원이나 학교 선생님의 말씀, 아카데미 선생님의 말씀 하나하나가 교육의 지침이 되더라고요. 한 아이가 자라려면 온 마을이 키운다는 말이 있는데, 가족과 학교와 교육기관의 많은 분이 도와주셔서 건호가 지금처럼 잘 자랐다고 생각합니다. 

Q. 이번 점자악보 교육 지원은 롯데홈쇼핑과 뮤지션 스텔라장, 좋아요와 댓글로 응원해 주신 5천 명의 시청자가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그분들께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나요?
A. 지금과 같은 결과는 우리 아이가 대단해서가 아니라 늘 응원해 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가능했습니다. 이렇게 커다란 응원을 전해주신 롯데홈쇼핑과 스텔라장, 시청자분들께 감사드리고요. 자라면서 받은 응원을 사회에 더 크게 환원할 수 있도록 건호를 큰 사람으로 키워내고 싶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인 열두 살 건호의 세상은 이제 막 펼쳐지는 중입니다. 그 세상에서 건호가 제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준 모든 이들은 이미 한 아이를 키워낸 가장 따뜻한 마을이 아닐까요? 건호가 펼쳐나갈 다채로운 음악세계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후원하기 바로가기(링크) 펀딩영상 보러가기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