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아이콘1검색 아이콘2
기부하기 아이콘기부하기 지원사업

다름이 어우러지는 아름다운 사회

공지/보도

공지/보도

한국장애인재단, 위드코로나 시대 장애인단체 과제 및 대응방안 모색 토론회 개최

2022.07.04

  • URL 복사

보 도 자 료

발신일자

2022. 6. 29.(수)

담 당 자

모금홍보팀 박민정 대리(02-6399-6237)

연구기획팀 최한주 주임(02-6399-6237)

   

한국장애인재단, 위드코로나 시대 장애인단체 과제 및

대응방안 모색 토론회 개최

 


□  한국장애인재단(이사장 이성규)은 국민의힘 이명수 국회의원과 이종성 국회의원, 한국지체장애인협회(중앙회장 김광환)와 함께 ‘위드코로나 시대 장애인단체의 과제와 대응방안 모색’ 토론회를 6월 29일(수),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개최했다.  


 ㅇ 행사명: 위드코로나 시대 장애인단체의 과제와 대응방안 모색 토론회

 ㅇ 일  시: 6월 29일(수) 10:00~12:00

 ㅇ 장  소: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

 ㅇ 주  최: 국민의힘 이명수 국회의원, 국민의힘 이종성 국회의원,한국지체장애인협회, 한국장애인재단


□  이번 토론회는 위드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는 시점에서 장애인단체가 직면한 과제와 향후 대응방안을 마련하고자 기획되었다.


□  토론회는 이명수 국회의원, 이종성 국회의원의 개회사와 이만희 국회의원 축사, 김광환 중앙회장(한국지체장애인협회), 이성규 이사장(한국장애인재단)의 환영사, 이승기 교수(성신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와 문영임 팀장(한국장애인재단 연구기획팀), 남세현 교수(한신대학교 재활상담학과) 발표 순서로 진행되었다


○ 발제를 맡은 이승기 교수(성신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는 지난해 한국장애인재단에서 수행한 <2021년 장애인단체 현황 및 운영실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장애인단체 및 종사자들의 실질적인 운영현황과 실태, 코로나19 상황 속 장애인단체가 직면한 어려움 등에 대해 설명했다.


○ 이어서 ‘위드코로나 시대, 장애인단체의 과제 및 대응방안’ 남세현 교수(한신대학교 재활상담학과)는 장애인단체의 기능과 역할, 위드코로나 시대에 장애인단체가 갖춰야할 역량과 변모해야 할 방향을 제시했다.


□ 이후 박경수 한양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를 좌장으로 ‘위드코로나 시대 장애인단체의 과제와 대응방안 모색’에 대한 열띤 토론이 진행되었다. 


○ 권선진 교수(평택대학교)는 “장애인단체는 장애인, 정부, 서비스 제공기관 및 일반 국민을 위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장애인의 염원을 실현하는 최고의 수단이 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 김재익 소장(굿잡자립생활센터)은 “장애인의 사회안정망 구축을 위해 장애인단체와 지역사회의 협업이 중요하며, 특히 장애인의 경제적인 사회적 안전망 구축에도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 이재성 부장(한국지체장애인협회 조직지원부)은 장애인단체가 장애인과 사회의 가교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장애인단체와 정부·지자체 간의 지원체계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필요하며, 정책적·제도적 변화를 촉구했다. 


○ 최봉근 과장(보건복지부 장애인정책과)은 “코로나 시대에 장애인과 장애인단체가 직면한 다양한 어려움에 공감했으며, 오늘 개진된 의견들을 바탕으로 위드코로나 시대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에 적극 힘쓰겠다.”고 밝혔다.


□ 끝으로 이성규 이사장은 “코로나19와 같은 국가적 재난 상황 속에서도 장애인들의 사회참여가 제한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토론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장애인단체의 지속가능한 서비스 제공방안이 마련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 ‘위드코로나 시대 장애인단체의 과제와 대응방안 모색’ 토론회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장애인재단 홈페이지(https://kfpd.org)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 02-6399-6235) 


[사진] 위드코로나 시대 장애인단체의 과제와 대응방안 모색 토론회 참석자들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사진] 축사 이만희 국회의원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사진] 환영사 김광환 중앙회장(한국지체장애인협회)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사진] 환영사 이성규 이사장(한국장애인재단)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사진] 토론 모습

이미지 설명을 입력해주세요.


련 보도

스포츠경향 https://bit.ly/3nGCqcI

장애인신문 https://bit.ly/3OIIqh4

에이블뉴스 https://url.kr/64paw5

문화일보    https://bit.ly/3aaaeMy

중부일보    https://bit.ly/3bMFlh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