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아이콘1검색 아이콘2
기부하기 아이콘기부하기 지원사업

다름이 어우러지는 아름다운 사회

공지/보도

공지/보도

한국장애인재단, 장애인의 날 맞아 「VR 해외여행」 체험 개최

2023.04.20

  • URL 복사


                      보도자료          

 발신일자

 2023. 04. 20.(목)                              

 담당자

모금홍보팀 심수형 팀장(02-6399-6240, shim@herbnanum.org)

모금홍보팀 이경은 주임(02-6399-6237, keun@herbnanum.org)


 


한국장애인재단, 장애인의 날 맞아 「VR 해외여행」 체험 개최

- VR 활용한 무장애(Barrier-Free) 관광 활성화 기대

-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의 문화 접근성 향상




□ 한국장애인재단(이사장 이성규)이 4월 20일(목),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서울 영등포구 63빌딩 1층에서「당신을 위한 특별한 초대, 무장애(Barrier-Free) VR 해외여행」 체험 행사를 개최했다.


□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의 후원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지체장애, 발달장애 등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과 보호자 약 100여 명이 참여하여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해외여행을 체험했다. 


□ 「무장애 VR 해외여행」은 해외여행이 어려운 중증의 장애인을 비롯하여 금전적, 시간적, 신체적 제약으로 해외여행이 어려운 여행 취약층에게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해외여행을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약 15분 동안 진행되는 VR 체험은 공항에서 탑승권을 발권하고 비행기를 탑승하여 여행지를 관람하는 과정을 순서대로 현장감 있게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 「무장애 VR 해외여행」 초대장을 받은 체험자가 현장에 도착하면, 승무원 복장을 한 진행인력이 항공원을 발권하고, 여행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한다. 이후, 비행 및 여행지에 대해 안내하고 여행지인 이탈리아의 수상도시 베네치아 여행이 시작된다.


□ VR 여행은 이탈리아-베네치아의 명소인 산마르코 광장, 두칼레 궁전 등 다양한 명소를 평면의 2D 영상 시청이 아닌 360°입체적인 가상공간에서 체험하게 되며, 가이드가 여행지에 대해 설명한다.


□ 여행을 마친 후에는 기념품을 직접 만들면서 여행지의 추억을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갖으며 「무장애 VR 해외여행」 프로그램은 마무리된다.


□ 이번 행사를 주최한 한국장애인재단 이성규 이사장은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에게 있어 해외여행은 쉽지 않은 도전이다. 이번 VR 체험이 마중물이 되어 현실에서도 교통, 숙박 등 편의시설 걱정 없는 여행이 실현되도록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후원사인 신한금융그룹은 “제43회 장애인의 날을 맞아 개최된 무장애 VR 해외여행 체험을 시작으로 장애인의 문화 접근성이 향상되고, 무장애 관광이 활성화 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사진1] 「무장애 VR 해외여행」을 주최한 한국장애인재단 이성규 이사장(우측)과 후원사인 신한금융그룹을 대표해 참석한 문동권 신한카드 사장(좌측)


 


[사진2] 「무장애 VR 해외여행」을 주최한 한국장애인재단 이성규 이사장(우측)과 행사에 참석한 박성근 국무총리비서실장(좌측)